본문 바로가기
안산의 공원/문화재

안산 둔배미공원

by NOLF 2017. 3. 23.
반응형



 

안산시 단원구 초지동에 있는 둔배미(屯배미, 屯拜眉)공원입니다.


둔배미라는 정체모를 이름이 궁금해서 찾아봤더니 유래가 있는 이름이네요.


둔배미의 둔(屯)은 이 지역이 고려때부터 둔전(屯田 : 관아비용과 군량 조달을 위해 국가가 지급한 토지)이 있던 곳이라서, 배미는 논배미([논빼미]로 읽힘)의 '배미'에서 온 말로 논배미를 배미라고 줄여서 말합니다. 이렇게 둔배미라는 지명이 생겼습니다.


참고로 논배미는 '논두렁으로 둘러싸인 논의 하나하나 구역' 이란 뜻으로 둔과 딱 어울리지는 지형인것으로 보입니다.

추측컨데 한자 표기 둔배미(屯拜眉)라는 것은 그냥 한글 '논배미'를 적당한 한자 '배미(拜眉)' 로 표기한 것 으로 보입니다. '배미(拜眉)'는 '삼가 얼굴을 뵌다'는 뜻으로 논배미 또는 배미와는 상관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일단 발음 자체가 다릅니다. 논배미의 배미는 [빼미]로 발음되고 '배미(拜眉)의 배미는 그냥 [배미]로 발음되거든요..  암튼 이건 순전히 제 추측..

 


 

 

 

이 곳 둔배미 공원은 둔배미 마을이 있던 곳으로 삼국시대 이래로 초지량영(草芝梁營)과 둔배미 포구가 있었다고 합니다. 둔배미 공원의 행정구역인 초지동은 초지량영에서 따온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농사를 지으며 놀던 초지동 둔배미마을의 민속놀이로 둔배미놀이가 있다고 하는데, 출어후 만선되어 돌아올 때 부르던 노래인 '배치기노래'와 신길동 농요를 합쳐 만들었다고 하네요.. 

 

둔배미 공원 내에는 각종 운동 기구와 게이트볼장, 농구장 등 이 있습니다.


 

 

반응형

'안산의 공원/문화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오라기 근린공원 불법 경작지 경고문  (0) 2017.03.23
해오라기 근린공원  (0) 2017.03.23
잿머리 성황당  (0) 2017.03.23
와동체육공원  (4) 2017.03.23
사동 석호공원  (6) 2017.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