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산에는 주요한 5개의 지방하천이 있습니다. 


안산천, 화정천, 반월천, 건건천, 신길천 등인데요, 자전거타고 다니다 촬영했던 사진을 중심으로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안산에 하천은 많은데 지방하천은 딱 5개, 기타 소하천들은 수십개 있는데 그 정의부터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지방하천보다 큰 하천은 국가하천이 있습니다. 한강, 금강 같은 아주 큰 강들..)


법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차이가 있더군요.. 




<참고>


국가하천, 지방하천, 소하천은 하천법과 소하천정비법에 정의가 되어 있습니다. 



하천법에 의하면... 


- 국가하천은 국토보전상 또는 국민경제상 중요한 하천으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국토교통부장관이 그 명칭과 구간을 지정하는 하천을 말한다 

- 지방하천은 지방의 공공이해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하천으로서 시·도지사가 그 명칭과 구간을 지정하는 하천을 말한다.



소하천정비법에 의하면...


- 소하천"이란 「하천법」의 적용 또는 준용을 받지 아니하는 하천으로서 제3조에 따라 그 명칭과 구간이 지정·고시된 하천을 말한다.




1. 안산천



가끔 자전거타고 가는 곳이고 안산에 살면 자동차로도 빈번하게 건너는 하천이기도 합니다. 


안산천은 시화호까지 쭉 연결되어 있는데 안산중앙도서관 앞에서 화정천이 안산천에 합류합니다. 













2. 화정천


개인적으로 제일 자주 찾는 하천입니다. 


화랑유원지, 시화호 등과 연결되어 두루두루 쓸모있는 자전거길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신길천


안산의 가장 서쪽, 안산역 옆으로 난 작은 하천으로 이마트트레이더스 하류쪽은 논과 공장지대로 흘러갑니다. 


하류쪽은 공장지대로 인해 물이 꽤나 더럽지만 상류쪽 신길2천쪽은 산책로가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4. 반월천


반월천에 건건천이 합류하는 형태입니다. 반월호수쪽에서 시작된 반월천은 시화호습지공원쪽으로 이어지죠.. 


수인로와 서해안고속도로가 만나는 부근에서 반월천과 건건천이 합류합니다. 





여름이라 물이 더 없더군요.. 




위쪽이 상류방향... 좌측의 반월천과 우측의 삼천천이 합류함..





삼천천 방향... 




삼천천... 





반월천...




반월천 팔곡2교 부근옆.. 아마 지하철4호선 교각일 듯... 




5. 건건천



5대하천중 가장 동쪽, 안산시 상록구 건건동 주택가를 흐르는 하천입니다. 


생각보다 물이 많이 더럽더군요....  정비가 필요할 듯 한데 워낙 공장지대도 많기도하고.. 




건건천과 반월천이 합류하는 지점.. 


위쪽이 하류방향.. 좌측 건건천, 우측 반월천... 











댓글
댓글쓰기 폼